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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단계 BK21

비전 및 목표

 

(1) 융복합

•보건의료분야는 다학제적인 학문 특성이 강하며 보건의료서비스 관리, 공공의료 및 노인보건, 국제보건, 보건정책 등 보건의료 분야의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내실화와 고도화가 필요

•석사 및 박사 학위과정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이 기초의학, 간호학, 사회학, 경제학, 경영학, 행정학, 통계학 등 타 전공 분야를 함께 학습할 수 있는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

•관련 기관 및 현장 실무자들의 강의와 연구 참여를 통한 풍부한 현장 지식과 경험을 포괄하는 개방형 교육과정 운영

(2) 국제화

•한국국제협력단,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등 국제보건 기관들의 개발도상국 보건사업관련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국제보건사업의 기획, 관리,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국제적 연구역량을 보유한 전문인력의 배출에 최적화된 교육 여건 구축

•대학원생들의 국제적 연구역량의 강화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외국인 대학원생의 지속적인 유치

•우수 외국인 유학생에게 재정적‧행정적 보조를 통해 학교 적응을 지원하며, 다양한 연구와 국제협력사업을 수행

(3) 사회문제 해결

•지역사회 공공보건의료기관(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강원도 지방의료원 등), 관련 연구기관(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의료연구원)과 산·학·연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전국 및 강원도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 수행

•지역(원주시 소재 강원혁신도시)에 위치한 공공기관과 연세대학교 의료복지연구소와 연계하여 최적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대학, 연구소, 산업체 간의 한국형 연구 삼각지(research triangle) 모형을 구축

(4) 보건의료빅데이터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여 빅데이터의 중요성과 이를 다룰 수 있는 딥러닝, 머신러닝 등 신시대 기술 등이 각광받고 있음.

•3차년도부터 해당분야 교수를 참여교수로 하여 현재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석방법론을 개설, 빅데이터 관련 분석방법론을 통해 미래 건강문제 예측과 분석 능력을 함양함.